본문 바로가기

원주 가볼만한 곳 찾아보기

지도연구가 2021. 7. 30.

 

강원도의 지명 이름은 '강릉'에서 강, '원주'에서 원, 이 두 글자를 떼와서 만들어진 이름입니다. 도의 이름에서 강릉과 원주에서 하나씩 가져가서 도청소재지는 춘천으로 정해진 것은 아닐까 싶습니다. (제 생각일 뿐입니다) 강원도에서 가장 큰 도시 중 하나인 원주에서 가볼만한 곳을 찾아보는 포스팅입니다.

 

강원도 원주시

원주시는 강원도의 서남부에 있는 시입니다. 동쪽으로는 영월군, 북쪽으로는 횡성군, 서쪽으로는 경기도 여주시, 양평군과 맞닿아 있으며 남쪽으로는 충청북도 충주시와 제천시에 접해 있는 곳입니다.

 

영동고속도로 덕분에 강원도에서 가장 교통이 편리했던 지역이었고, 이후 중앙고속도로, 광주원주고속도로까지 교차함으로써 강원도 최고 교통의 요지 중 하나입니다. 또한 철도교통으로는 중앙선과 경강선 KTX(원주~강릉)이 지나가서 교통 하나는 가장 편한 강원도 도시입니다.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형이어서 강원도이지만 날씨와 같은 기후는 수도권과 거의 비슷한 정도입니다. 2021년 현재 인구는 35만8천여명 수준입니다.

 

원주 가볼만한 곳

원주에서 가볼만한 곳을 카카오맵에서 추천해 주는 5군데를 뽑아 봅니다. 아래 지도에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묶어서 가볼만한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습니다. 원주는 교통이 대체적으로 편리하고, 다른 군단위보다는 전체적인 면적은 작은 편이어서 이동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은 아닙니다.

강원도 원주

강원도 원주에서 가볼만한 곳 다섯 군데는 아래와 같습니다.

  • A. 소금산출렁다리
  • B. 간현관광지
  • C. 치악산자연휴양림
  • D. 치악산
  • E. 국립백운산자연휴양림

A. 소금산출렁다리

대한민국 최장(最長) 200m
최고(最高) 산악보도교

원주의 대표적 관광 콘텐츠인 소금산 출렁다리는 길이 200m, 높이100m, 폭 1.5m로
산악 보도교 중 국내 최장, 최고의 규모이다.

 

위치 : 원주시 지정면 간현관광지 내(원주시 지정면 소금산길 12)
구간 : 간현관광지 내 소금산 등산로 입구 ~ 바위오름터


이용시간(운영시간)
하절기(05월 ~ 10월) : 09:00 - 18:00
동절기(11월 ~ 04월) : 09:00 - 17:00


매표시간
하절기(05월 ~ 10월) : 09:00 - 17:00
동절기(11월 ~ 04월) : 09:00 - 16:00


입장료 및 관람료
일반 : 3,000원 (만7세 이상)
원주시민 : 1,000원 (만7세 이상)

 

 


B. 간현관광지

서쪽으로 17km 떨어진 섬강과
삼산천 강물이 합수되는 지점에 위치

검푸른 강물 주변으로 넓은 백사장과 기암괴석, 울창한 고목이 조화를 이루고 강의 양안으로 40∼50m의 바위
절벽이 병풍처럼 관광지를 감싸고 있어 빼어난 경관을 자랑합니다.

 

“한수(漢水)를 돌아드니 섬강(蟾江)이
어디메뇨, 치악(雉岳)은 여기로다”

관동별곡[關東別曲]에서 그 절경을 예찬하였듯이 섬강의 푸른 강물과 넓은 백사장, 삼산천 계곡의 맑은 물에 기암, 준봉이 병풍처럼 그림자를 띄우고 있어 더욱 운치를 더하고 있습니다.

인근에는 흥법사지, 진공대사탑비, 원충갑장군묘비 및 조엄선생묘비 등의 문화유적을 두루 갖추고 있으며 6.25이후 유격훈련장으로 활용되어 오랫동안 사람들의 발길이 끊기게 되었으나, 오히려 산수는 태고의 처녀지로 되돌아가는 계기가 되었고, 삼산천 상류 또한 개발되지 않아 아직도 심산유곡의 청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후 간현관광지는 정부로부터 1985년 5월 관광지로 최초 지정되었고, 숙박시설을 비롯한 야영장 · 산행길 등을 갖추고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으며 최근 청소년 및 가족 단위의 피서지로 크게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위치 : 강원도 원주시 지정면 소금산로 12외
면적 : 364,644㎡


주요시설
숙박 시설(민박, 펜션 등)
상가 시설 (식당, 매점)
운동오락 시설(모래축구장, 족구장)
휴양문화 시설(야영장, 공연장, 청소년수련원)
공공편익 시설(관리사무소, 주차장, 화장실, 샤워장)

 

 


C. 치악산자연휴양림

치악산자연휴양림은 맑은 물, 맑은 공기, 4계절이 절경인 휴양림으로 암반수를 식수로 할 만큼 생수가 필요 없는 청정지역입니다.

휴양림 주변에는 칠성바위, 거북바위, 벼락바위 등 기암괴석이 능선에 즐비하고 산책로를 따라 오르면 가까이 남대봉에서 멀리 비로봉까지 치악산 줄기가 한눈에 들어오는 전망 좋은 곳에 위치합니다.

휴양림에는 넓은 주차시설과 휴게소를 비롯해 숲속의 집, 정자, 대광장, 잔디광장 등의 편리하고 쾌적한 부대시설을 고루 갖추고 있습니다.

주변에는 상원사, 치악산 국립공원의 계곡와 기암, 금대계곡, 백운산, 영원산성 등 다양한 형태의 볼거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원주시에서 20분거리, 신림IC에서 10분(8km)거리로 도심지와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D. 치악산

치악산
태백산맥의 오대산에서 남서쪽으로 갈라진 차령산맥의 줄기인 원주의 명산 치악산 주봉인 비로봉(1,288m)을 중심으로 남으로 향로봉 (1,043m), 북으로 매화산(1,084m), 삼봉(1,073m) 등의 1000m가 넘는 고봉들이 남북으로 웅장한 산군을 형성하고 있다.

남북으로 뻗은 능선들은 사이사이 깊은 계곡을 이루며 서쪽으로 급경사를 이루며 동쪽으로 완경사를 이룬다. 남쪽 남대봉과 북쪽의 매화산 등 1,000m가 넘는 고봉들 사이에 가파른 계곡들이 자리해 예로부터 산세가 뛰어나고 험난하기로 이름이 높으며, 과거에는 단풍이 아름다워 적악산이라고 불리기도 하였다.

사계절에 따라 봄에는 진달래와 철쭉, 여름철에는 구룡사의 울창한 송림과 깨끗한 물이 볼만하고, 가을의 단풍과 겨울의 설경이 장관을 이룬다.

치악산은 수려한 경관과 함께 다양한 문화 · 생태 유산을 보유하고 있다. 치악산 곳곳에는 강원도 유형문화재인 보광루를 보유한 구룡사와 꿩의 보은설화를 간직한 상원사, 전쟁유적지인 영원산성과 벌목금지의 상징인 황장금표 및 우리 나라의 대표적 온대림으로 보존되고 있는 천연기념물 93호인 성남리 성황림 등의 문화자원이 있다.

치악산에는 한때 76개에 달하는 크고 작은 사찰들이 있었다고 전해지고 있으나, 지금은 영원사, 보문사, 국형사, 관음사 등의 사찰들이 남아 불교문화의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소재지: 강원도 원주시 소초면 무쇠점 2길 26
문의처: 033 - 740 - 9900
홈페이지: www.knps.or.kr/chiak

 

 


E. 국립백운산자연휴양림

백운산 자연휴양림
사회·지리적 특성
강원도 원주시 판부면과 충북 제천시 백운면 경계에 위치한 해발 1,087m의 백운산 자락에 자리하고 있는 백운산 자연휴양림은 사통팔달의 교통 요지인 원주 시내에서 15분, 중앙-영동고속도로와 연결되는 남원주 IC에서 10분 거리에 있으며, 원주 - 충주 간 19번 국도와도 연결되어 접근성이 좋다.

자연환경
백운산 정상에서 북쪽으로 흐르는 계곡을 용수골이라 한다. 용의 전설이 서린 대용소와 소용소가 있으며, 울창한 숲과 맑은 물, 기암괴석이 어우러져 비경을 이룬다. 용수골의 하류는 계곡물이 넓게 흐르고 수량이 많아 사계절 가족 단위 휴양 공간으로 각광받아왔다.

백운산 자연휴양림 내에는 다양한 수종들이 분포하고 있다. 조림목과 천연 활엽수가 적당히 혼효되어 아름다운 원경을 제공하며, 진입로를 따라 휴양지구까지는 1.7km에 걸쳐 병꽃나무와 산벚나무가 분포해 만개 시 빼어난 아름다움을 자아낸다. 휴양림 내에서는 고라니와 멧돼지, 너구리 등을 쉽게 목격할 수 있으며, 다양한 활엽수와 금낭화, 매발톱, 노루귀 같은 각양각색의 야생화가 분포하고 있다.

지역축제 및 관광지
백운산 자연휴양림이 소재한 행정구역의 지방 축제로는 매년 음력 1월 15일 토지문학관 일원에서 열리는 정월 대보름 달맞이 축제가 있고, 4월 초에는 치악산 복사꽃 축제가 있으며, 5월에는 산나물 축제와 장미 축제가, 7월에는 섬강 축제, 9월에는 다양한 볼거리, 체험거리가 있는 한지문화제가, 10월에는 한국 국제 걷기대회, 원주 치악제 등을 개최한다.

한지문화제와는 별도로 휴양림에서 1시간 이내의 인근 시군에서 열리는 축제로 3월 태기문화제와 9월 한우 축제가 횡성에서 열리며, 제천시에서는 1월에 제천의림지 겨울 페스티벌, 4월 청풍호반 벚꽃 축제, 8월 제천국제음악영화제, 10월 제천 의병제가 각각 열린다.

휴양림 보유 서비스
백운산자연휴양림은 산림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특화된 휴양림으로 2013년 ESD공식프로젝트 인증프로그램(숲속공예교실)으로 등록되어 자연액자공예, 나만의 손거울 만들기, 꽃누르미 공예 등 숲에서 버려지는 부산물을 재활용하여 전통지식(천연염색)을 접목한 여러가지 공예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