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연구원

스마트폰에서 구글 오프라인 지도 다운 받는 방법 본문

지도 연구

스마트폰에서 구글 오프라인 지도 다운 받는 방법

지도연구원 2021. 6. 13. 18:41

 

해외여행을 준비하기에 가장 좋은 맵 서비스는 우리에게 아낌없이 정보를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해 주는 구글 지도 서비스입니다. 구글 지도를 미리 스마트폰에 오프라인으로 저장을 해 두고 가면 해외에서 로밍을 하지 않았을 경우나, 로밍을 했어도 통신 음영지역에 들어갔을 때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마트폰에서 구글 오프라인 지도를 다운받는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스마트폰에 구글 지도 앱을 설치해 두는 것이겠지만, 대부분의 안드로이드폰은 구글 지도가 기본으로 설치가 되어 있으니 '지도'라고 되어 있는 앱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구글 오프라인 지도란?

 

구글맵의 오프라인 지도는 구글 지도를 미리 다운 받아서 스마트폰에 지도의 데이터를 받아 놓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이 왜 필요하냐면, 해외는 우리나라만큼 통신 서비스가 전국적으로 음영지역 없이 잘 터지지 않습니다. 특히, 나라의 면적이 매우 넓은 미국 같은 곳에서는 사람들이 적당히 모여 사는 작은 동네, 소도시 지역을 조금만 벗어나도 통신이 터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스마트폰에 구글 지도를 미리 받아 놓으면 구글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저의 경우 미국의 데스밸리 국립공원으로 여행을 갔을 때 그곳의 지도를 미리 다운로드하여 놓아서, 구글 지도를 이용하여 구석구석 구경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럼, 구글 오프라인 지도를 어떻게 다운 받는지 아래에 단계적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구글 오프라인 지도 다운 받는 방법

 

선 요약 후, 간단히 지도를 보면서 설명하겠습니다. 아래 절차대로 수행하시면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지도 앱을 설치하고 오픈하는 데까지의 과정은 너무 기초적이어서 설명하지 않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폰은 구글 계정이 로그인이 되어 있으므로 별도로 건들지 않으면 로그인도 되어 있을 겁니다.

 

  • 오프라인 지도를 다운로드할 장소를 검색한다.
  • 검색된 장소가 보일 때 저장하려고 하는 축척을 두 손가락으로 확대/축소하여 조정한다.
  • 조정 후 우측 상단의 내 프로필 아이콘을 누른다.
  • 오프라인 지도 메뉴를 눌러서 다운로드 받는 지역을 확인 후 다운로드한다.
  • 다운로드 후 우측 점 3개를 눌러서 저장한 지도의 이름을 변경한다.
  • 이제 프로필을 눌러서 나오는 오프라인 지도 메뉴로 가면 저장한 지도를 확인할 수 있다.

 

아주 간단한 방법입니다. 아래 절차를 잘 따라서 설정하여 오프라인 지도를 잘 활용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화면과 함께 설명

 

저장하려는 장소 검색

🔺 저장하려는 장소를 상단 검색창에 입력해서 해당 장소의 지도가 나오도록 합니다. 저는 저의 여행 가고 싶은 장소 버킷리스트 중 하나인 미국 중서부에 위치한 옐로우스톤 국립공원을 검색했습니다. 미국의 대부분 국립공원에서는 통신이 잘 되지 않습니다. 그만큼 자연을 그대로 잘 보존하려는 미국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내 프로필 아이콘을 누르면 나오는 메뉴

🔺 원하는 축척이 이미 맞춰졌으면 검색창에서 X를 누르거나, 아니면 두 손가락을 사용하여 핀치 투 줌을 해서 확대 또는 축소를 하여 내가 보고자 하는 영역이 화면에 가득 차도록 한 다음에, 상단 우측의 내 프로필 아이콘을 누르면 위 화면과 같은 메뉴가 뜹니다. 여기서 밑에서 4번째 '오프라인 지도'를 클릭합니다.

 

 

다운로드

🔺 그럼 맞춰놓은 축척에 맞게 다운로드를 할 것인지 묻는 창이 뜹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데이터를 다운로드합니다. 지정한 영역의 크기에 따라 저장하는 용량의 크기가 대략적으로 안내가 됩니다. 데이터를 생각보다 많이 쓰므로 가능한 와이파이로 다운로드를 권장합니다.

 

 

모바일로 받을 경우 경고창

🔺 모바일로 받을 때는 상기 화면과 같은 경고창이 뜹니다. 무제한 요금제라면 가볍게 무시하고 받으셔도 됩니다.

 

 

다운로드 받는 중

🔺 상기 절차대로 완료를 하면 데이터를 다운로드하게 됩니다. 다운로드가 되는 과정은 하단의 다운로드 중 : xx%와 같이 진행 상태를 표시해 줍니다. 생각보다 오래 걸리지는 않습니다.

 

 

다운로드 완료

🔺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다운로드된 지도'에 방금 다운로드한  지도가 나옵니다. 우측의 점 3개 아이콘을 눌러서 '이름 변경' 메뉴를 들어가서 지금 저장한 지역의 이름을 지정해서 변경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해 두지 않으면 자료가 많아질 경우 어느 지도인지 찾기가 어렵습니다.

 

 

구글 오프라인 지도 다운 완료

🔺 이제 모든 절차가 끝났습니다. 이렇게 저장된 오프라인 지도는 처음 저장할 때와 마찬가지로 프로필 아이콘을 누르고 오프라인 지도 메뉴로 들어오면 만료가 되기 전까지는 언제든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중간에 별도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해당 구간의 오프라인 지도는 1년간 저장되어 있다가 그 이후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따라서, 여행 가기 몇 개월 이전에 사전 준비를 위해서 이렇게 갈 장소를 저장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오프라인 지도 요약

 

- 오프라인 지도는 통신 음영지역에 있거나 로밍 등을 하지 않을 때도 지도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 오프라인 지도는 구글 지도 앱을 통해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다.

- 다운로드한 오프라인 지도는 별도로 업데이트하지 않으면 1년간 유효하다.

 

이상 구글 오프라인 지도 다운로드하는 방법에 대한 정리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볼만한 글]

구글 어스로 본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가스의 도시 확장 모습

 

구글 어스로 본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가스의 도시 확장 모습

구글 어스를 사용하면 세계의 다양한 지역의 모습을 상당히 고화질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컴퓨터 앞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이런 지구촌 곳곳의 모습은 아주 신기하고 또 흥미롭습니다.

odysseuss.tistory.com

집콕 여행 - 구글어스 사용법 - 메뉴 구성

 

집콕 여행 - 구글어스 사용법 - 메뉴 구성

저는 지도를 보는 것을 정말 좋아합니다. 직접 가지 않아도 그 지도에 나와 있는 세상을 돌아다니는 것 같은 느낌, 그 느낌이 너무 좋습니다. 더군다나 요즘의 진보된 IT기술로 만들어진 구글어

odysseuss.tistory.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