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연구원

집콕 여행 - 구글어스 사용법 - 메뉴 구성 본문

지도 연구

집콕 여행 - 구글어스 사용법 - 메뉴 구성

지도연구원 2021. 6. 12. 13:49

 

저는 지도를 보는 것을 정말 좋아합니다. 직접 가지 않아도 그 지도에 나와 있는 세상을 돌아다니는 것 같은 느낌, 그 느낌이 너무 좋습니다. 더군다나 요즘의 진보된 IT기술로 만들어진 구글어스(Google Earth)는 해외 여행을 가지 않아도 해외를 다녀온 것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특히 가장 대단한 것은 우리가 평생 직접 가보기는 거의 불가능한 오지의 모습도 구글 어스를 통해 쉽게 볼 수 있는 점이죠. 남극과 북극을 우리가 가 볼 수는 없지 않을까요? 하지만, 구글어스는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생각보다 고화질로 된 위성 사진과 구글의 기술력이 만들어 낸 3D 입체 화면은 마치 우리가 그 곳의 상공에서 바라본 것처럼 해 줍니다. 집콕 여행을 떠날 수 있게 해 주는 구글어스를 한 번 사용해 볼까요?

 

구글어스 메뉴

 

먼저 구글 어스 주소는 아시죠? 이 글을 보시는 분이라면 당연히 알겠지만, 혹시나 모르는 분들은 이 주소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구글어스: https://earth.google.com/web/

 

구글에서 만든 웹브라우저인 크롬으로 접속을 권장합니다. 로딩되는데 약간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면 구글 어스가 연결이 됩니다. 구글어스에 처음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메뉴의 아이콘만 표시가 되고 내용은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구글어스 메뉴

(제가 보고 있던 곳이 북극이어서 흰 아이스로 덮혀 있는 것이 나오네요)

 

구글어스 메뉴를 펼치려면 맨 위의 ≡ 아이콘을 누르면 펼쳐집니다.

▲ 펼쳐진 구글 어스 메뉴

펼쳐진 구글어스의 메뉴에 대해선 아래와 같이 각각의 기능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구글 어스 메뉴별 기능

 

  • 검색 : 찾고자 하는 위치를 검색합니다. 그랜드캐년이 궁금하시면 그랜드캐년을 검색하면 하늘을 나는 것처럼 멋지게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Voyager : 항해라는 뜻의 보이저는 구글어스로 볼만한 장소를 추천해 주는 기능입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는 현시점 기준 '자연', '게임', '레이어', '스트리트 뷰', '문화', '여행', '교육' 카테고리로 세계의 다양한 공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심심한데 어디 가볼데 없나? 할 때 이곳에서 마음에 드는 사진을 눌러 세계 여행을 떠나는 것을 추천합니다.
  • 프로젝트 : 프로젝트는 내가 가본 곳 또는 가보고 싶은 곳을 직접 구글 어스에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일반적으로 구경할 때는 필요 없는 기능입니다. 전문적으로 구글 어스를 이용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 어스로 떠나는 여행기를 만들고 싶다고 할 때는 이 기능을 사용합니다.
  • 지도스타일 : 구글 어스에서 표시할 수 있는 추가적인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계선, 라벨, 장소, 도로가 모두 표시될 수 있게 할 수도 있으며, 순수하게 지구의 모습을 볼 수 있게 할수도 있습니다. 
  • 사진 : 사진 기능은 지금 보고 있는 장소에 전세계의 많은 분들이 여행을 통해서 또는 학술 연구 목적으로 방문 등, 그 장소에서 찍은 사진을 구글에 업로드 한 것이 있으면 해당 장소에 사진을 표시해 주는 기능입니다. 해외여행 가기 전 매우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기능입니다.
  • 설정 : 구글 어스의 설정으로 비행 애니메이션 기능을 사용할지, 얼마나 빠르게 날게 할지 등의 설정입니다.
  • 의견보내기 : 보고 있는 장소에 잘못된 표시가 있거나, 새로 생긴 건물에 대한 정보 등은 이곳을 통해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도움말 : 구글 어스 사용에 대한 도움말입니다. 예를 들어 Voyager로 세계 곳곳 알아보기를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면 구글에서 작성한 도움말을 보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어 버전이 없어서 도움말 첫 화면까지만 한글이네요)

 

뛰어난 성능의 구글 어스를 이용해서 방구석 랜선 여행을 내가 직접 떠나볼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지도 읽기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저도 공부를 할 겸 하나씩 구글 어스를 살펴볼 예정입니다. 이번은 그 첫 시작으로 메뉴에 대한 분석을 해 보았습니다.

 

본 블로그에서는 보이저를 통해 구글어스로 떠나는 랜선 여행, 내가 가본 여행지를 프로젝트로 구성하기 등 구글 어스 특화 블로그로 만들어 볼 예정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볼만한 글]

 

스마트폰에서 구글 오프라인 지도 다운 받는 방법

 

스마트폰에서 구글 오프라인 지도 다운 받는 방법

해외여행을 준비하기에 가장 좋은 맵 서비스는 우리에게 아낌없이 정보를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해 주는 구글 지도 서비스입니다. 구글 지도를 미리 스마트폰에 오프라인으로 저장을 해 두고 가

odysseuss.tistory.com

구글 어스로 본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가스의 도시 확장 모습

 

구글 어스로 본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가스의 도시 확장 모습

구글 어스를 사용하면 세계의 다양한 지역의 모습을 상당히 고화질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컴퓨터 앞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이런 지구촌 곳곳의 모습은 아주 신기하고 또 흥미롭습니다.

odysseuss.tistory.com

Comments